목차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의미를 알아보고, 전기차 등장 및 전기차의 발전과정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 충전방식의 역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자동차 충전기란?
전기자동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터리에 전기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한 용도로 제작된 장치로서, 모든 부품이 하나의 몸체(main body) 안에 위치하는 일체형 구조이거나, 또는 전력변환장치, 지시부, 충전부 등 여러 개의 몸체로 구성된 분리형 구조를 가질 수 있다. (산업통산자원부, '22)
전기차와 전기차 충전(전지)의 역사
전기차의 시초
1794년 이탈리아의 알레산드로 볼타가 최초 전지인 볼타전지를 만들었습니다.
*볼타전지(volta cell) 아연판과 구리판을 두 극으로 사용한 가장 간단한 전지로, 세계 최초의 전지
1827년 헝가리 과학자 아뇨시 예들리크가 세계 최초 전동기를 발명하고, 1년 후 직류전동기를 만들었습니다.
*전동기(eletric motor) 자석에 전류를 흘려 전기 에너지를 운동 에너지로 바꾸는 기계
1832년~1839년 사이 스코틀랜드의 발명가 로버트 앤더슨은 마차에 전동기를 부착한 전력 마차를 발명했습니다.
1836년 영국의 토머스 다벤포드가 만든 배터리는 무게가 무거워 실용화되지 못했습니다.
1859년 프랑스의 물리학자 플랑테가 납축전지를 발명하고, 역사 내 정차해있는 객차 불을 밝히는데 사용되었습니다.
*납축전지(lead-acid battery) 충전이 가능한 2차 전지로, 납과 황산을 전극과 전해질로 사용. 현재 자동차에 널리 활용
1881년 축전지의 성능이 향상되었고, 파리국제전기박람회에서 프랑스 발명가 구스타프 트루베의 전기 충전식 삼륜차가 공개되었습니다.
전기차의 발명과 대중화
이후 1884년 영국의 토마스 파커가 바퀴가 4개 달린 전기차 주행에 성공하고, 1888년 독일 전기차가 등장하며 유럽 각국에서 전기차가 발명되었습니다.
1887년 니콜라 테슬라가 전기가 흐르는 방향을 주기적으롤 바꾸는 교류전동기를 발명했습니다. 직류에 비해 적은 손실로 전류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1893년 송전 방식 표준을 선점하는 데 토마스 에디슨의 직류방식과 니콜라 테슬라와 조지 웨스팅하우스의 교류 방식이 경쟁한 끝에, 시카고 만국박람회에서 웨스팅하우스가 전기시설 독점권을 가져가 교류 송전 방식이 이후 표준이 되었습니다.
1896년 미국 전기조명회사 파트포드 일렉트릭에서 충전된 배터리를 교체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전기트럭을 대상으로 약 500만kw의 전력을 담은 배터리를 제공하여 매월 이용거리에 따라 요금을 정산하는 방식이었습니다.
1897년 영국, 미국에서는 전기차 충전소가 들어서고, 미국 뉴욕 택시의 90%가 전기차일 정도로 전기택시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당시 잡지에는 이런 글이 실리기도 했습니다.
“도시 운송 문제에 있어 이른바 ‘말이 없는 마차(horseless carriage)’가 중요한 해결책으로 대두되고 있다. 적어도 이 나라(미국)에서 동물의 힘을 이용한 추진력은 전기(電機)의 힘으로 거의 완전히 대체됐다.”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Z06M5TI6W
1898년 독일의 페르디난트 포르쉐가 한 번 충전으로 80km를 달리는 전기차를 개발했습니다.
1910년대 전기차 판매량이 내연기관차의 1.5배 이상을 넘기며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1910년대 초 미국에서 300개 이상 제조사가 전기차를 생산하기도 했습니다.
전기차의 몰락
1920년대 미국 텍사스에 대형 유전이 개발되며 내연기관차의 연료 가격이 폭락하면서 내연기관차의 판매량이 급격하게 늘었습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충전이 필요한 지나치게 무거운 배터리와 지나치겐 오래걸리는 충전 시간 등 배터리 성능으로 내연기관차가 자동차 시장을 지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사전적 의미와 18세기 전지의 등장, 19세기 전기차의 발명과 대중화, 전기차 충전방식, 20세기 초 전기차의 몰락의 역사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20세기 후반 전기차의 역사와 함께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참고글
https://www.hankookandcompany.com/ko/innovation/innovation-224.do
[전기차의 역사, 그 기원부터 현재까지] - 한국앤컴퍼니 공식 웹사이트
[ 전기차의 역사, 그 기원부터 현재까지 전기 자동차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먼저 발명됐다. 19세기 초 전기마차에서 출발, 20세기 들어 반짝 인기를 얻은 뒤 오랜 암흑기를 거쳐 오늘날 모빌리티
www.hankookandcompany.com
https://blog.naver.com/hard/222411525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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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년 전 전기차 탄생 스토리 입력 2021. 06. 23. 13:45 수정 2021. 06. 23. 13:58 엔진의 시대에서 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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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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